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인사말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는 2012년에 태동하여 현재까지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미래지향적인 연구공동체입니다. 학회는 정기 학회지 발간, 반기별 학술대회 개최, 부정기 학술 콜로키움 운용 등 학술담론체로서 연구역량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학술연구 생태계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창립 6년 만에 학회지(『내러티브와 교육연구』)를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반열에 올려놓음으로써 학회의 연구역량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제 10년의 정초기를 거치며 이룬 탁월한 성과를 바탕으로 획기적 발전의 모멘텀을 지향하는 학회 2.0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10년 동안 연구대상의 다양화, 연구거점의 광역화, 연구내용의 개방화 등을 성취함으로써 교육학 기반의 내러티브융합 연구를 선도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교육학 중심의 내러티브 담론이 다양한 학문분야로 포월되는 한국내러티브융합학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학회는 현상학-해석학 기반의 내러티브 탐구방법, 각급 학교 내러티브 교육과정 탐구, 내러티브 사고 탐구 등과 관련된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여갈 것입니다.


이는 몇몇 회원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회가 모든 학문 분야와 연구자에게 열려 있을 때 가능합니다. 우리 학회는 내러티브 및 관련 연구에 관심 있는 연구자라면 누구든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미래사회의 연구생태계는 연결, 개방, 파급 등의 지속 가능한 가치를 기반으로 공생, 공존, 공유하는 유기적인 모습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글로벌 연구생태계 지형의 변화를 주도하고, 내러티브 연구를 인간학 탐구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연구역량 강화, 연구성과 공유, 연구영역 개발 등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회장

고 요 한